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대출금리가 많이 오르면서 신용점수가 중요해졌습니다. 점수가 높은 만큼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신용점수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신용을 평가하고 제공하는 기관이 2곳이 있습니다. 코리아크레디트뷰(KCB)와 나이스(NICE)입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평가가 됩니다.

     

     

    이런 기준으로 평가된다는 점만 알아도 내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이유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두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는 다르게 평가됩니다. 그 이유는 평가하는 기준은 동일하지만 비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표와 평가기준

     

     

    평소에 신용점수 관리가 필요한데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사용

    현금서비스는 긴급대출자금입니다. 한달 지출이 한 달 소득을 넘었기 때문에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신용평가사는 평가합니다. 현금서비스 2번 이면 1등급이 4~5등급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잘못 알고 있는 내용 중 하나가 소액을 여러 번 빌리는 것이 큰 금액을 한 번만 빌리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건 정말 큰 착오이며 차라리 큰 금액을 한 번만 이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100만원을 대출받더라도 10만원씩 10번 대출받는 것보다 한 번에 100만원을 대출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2. 연체

    카드값이나 대출금등을 연체없이 갚아야 합니다.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가 되면 연체정보가 모든 금융사에 공유가 되고 신용점수는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기타 금융거래에도 큰 제한을 받게 됩니다.

     

     

    3. 지나친 신용카드 사용

    일반적으로 최대 한도액에서 30~50% 정도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다르고 신청자 조건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한도액을 꽉 채워서 계속 사용할 경우 평가기관에서는 여유자금이 부족한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카드 해지와 관련해서 여러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해지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때는 가장 최근에 발급한 카드를 해지하는 게 좋습니다. 카드사용 이력이 남아 있기 때문에 오래된 카드를 해지하면 그 기록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4. 제 2금융권 및 대부업 대출

    일반적으로 1금융권은 금리가 낮습니다. 그런 만큼 신용등급이 우수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2금융권이나 대부업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그만큼 돈이 급하고 상황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대출의 질이 안 좋다면 그만큼 신용도 하락하게 됩니다.

     

     

    5. 비금융항목과 전기세 등 공과금 납부 연체

    비금융항목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통신료입니다. 전기세 및 수도세 등 공과금을 연체하는 경우도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이니 연체 없이 납부하는 게 중요합니다.

     

     

    6. 기타 신용점수 하락원인

     - 일시불 거래보다 할부 거래가 많을 경우

     - 신용카드의 개수가 많거나 새로 발급받을 경우 

    반응형